본문 바로가기

공부/컴활 1급 실기

[ID UP]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1급 실기 벼락치기 - 액세스 처리 기능 [100/100점]

[ID UP]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1급 실기 벼락치기 - 액세스 처리 기능 [100/100점]

네, 드디어 마지막 작업입니다. 데이터베이스에서 빠질 수 없는 쿼리기능을 다루는 작업입니다.

배점은 20점으로 네 가지 작업중 가장 낮게 할당되어 있지만 3문제 밖에 없으므로 하나라도 틀리면 치명적입니다. 쿼리는 부분점수가 없다는 말입니다.

역시 틀리지 않기 위해서는 여러 경우들을 알아두시는게 좋습니다. 당연히 쿼리 작성기에 익숙해 지셔야합니다.



  • Microsoft Office 2007 기준이지만 2010 버전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ID UP]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1급 실기 벼락치기

  1. 개요
  2. 엑셀 문제 구성 살펴보기
  3. 엑셀 문제 구성
    1. 엑셀 기본작업 (25점)
    2. 엑셀 계산작업 (30점)
    3. 엑셀 분석작업 (20점)
    4. 엑셀 기타작업 (25점)
  4. 액세스 문제 구성 살펴보기
  5. 액세스 문제 구성
    1. 액세스 DB구축 (30점)
    2. 액세스 입력 및 수정 기능 구현 (25점)
    3. 액세스 조회 및 출력 기능 구현 (25점)
    4. 액세스 처리 기능 구현 (20점)


4. 처리 기능 구현

1) 쿼리 작성 : 다양한 쿼리를 작성, 조건식 설정
2) 처리 기능 : 매크로나 이벤트 프로시저로 쿼리 자동 실행 작성

1) 쿼리 작성

쿼리가 뭘까요? 우리말로는 질의 입니다. 질의를 통해서 원하는 정보를 DB에서 가져오거나 수정, 삭제 등을 하는 방법입니다.
원래는 SQL 문으로 작성하는게 기본입니다. 쿼리개체를 생성한후 보기 탭을 확인해보면 SQL보기로 쿼리문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걸 언제 다 익히다간 벼락치기는 포기해야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익히는 시간을 매우 단축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게 바로 쿼리 작성기입니다. 

쿼리 작성기를 사용하면 테이블과 필드를 클릭만으로 가져올 수 있는데 쿼리의 결과 화면을 보면서 적절한 필드를 선택해 주셔야합니다.

그것 외에 필드  조건, 별명(alias), 요약 항목에 모두 익숙해 지셔야합니다.

1-1 조건

- 조건은 유효성 검사규칙 처럼 Not In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Not in 뒤에 select 문을 사용해서 가져오는 필드들과 같지 않게하는 조건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Select 필드 from 테이블 where 조건

이정도의 SQL문은 알아두셔야 합니다. 쿼리 작성기도 필드를 불러올때 이렇게 불러옵니다.

- 조건에 [문장] 을 입력하면 필드값을 입력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필드값만이 아니라 [문장] 자체가 입력받은 값이 되어서 조건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Like "*" & [문장] & "*" 이렇게 조건을 작성하면 입력받은 값이 포함된 필드를 가져온다는 말입니다.

- In("M" or "F") 이렇게도 사용 가능합니다.

1-2 별명(alias)

필드에 별명을 붙일 수 있습니다. 테이블 디자인에서 필드 속성인 캡션과 같은 기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이름] 필드를 추가한뒤에 (김씨 : [이름]) 필드명을 이렇게 변경해준다면 쿼리 실행결과 테이블에서 필드명이 [김씨]로 표시 됩니다.

또 별명으로 수식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김씨 : Left([이름],1)

위 처럼 작성해준다면 [김씨] 필드에 이름의 첫글자, 한국인이라면 성만 나오게 됩니다.

이를 활용해서 조건도 바꿔줄 수 있겠죠?

남는 필드 칸에 저렇게 입력하고 조건에 ="김" 이라고 입력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름이 김씨인 레코드만 불러오게 됩니다. 간단하죠?

이런식의 기능만 알아둔다면 역시 문제는 얼마나 함수를 많이 알고 있느냐가 됩니다. 하지만 이전에 기능을 먼저 익혀두어야 함수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3) 요약

[쿼리 도구] - [디자인] - [요약] 버튼을 클릭하면 필드를 수정하는 부분에서 요약 항목이 생기고 기본값은 "묶는 방법" 입니다.

이 기능으로 필드 값을 합계, 평균 등으로 바꿔줄 수 있습니다. 문제를 통해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1-4) 쿼리 속성


쿼리 속성도 이용할 경우가 생깁니다. 쿼리 작성기에서 테이블이 보여지는 영역의 빈곳을 클릭하면 쿼리 속성창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유 레코드 속성으로 중복되는 레코드를 불러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처리 기능

이벤트 프로시저를 작성하는 문제가 출제될 수 있습니다. 비주얼 베이직에서 Select Case문이 출제될 수 있고 역시 Docmd를 이용해서 레코드 탐색을 할 수 있습니다. GoToRecord 함수를 이용하는 문제도 출제될 수 있고 이는 매크로를 이용해서 실행 할 수도 있습니다.
역시 너무많은 경우의 수 때문에 다양한 문제를 접해보는게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여기까지 모두 완벽하게 익히셨다면 100점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다양한 문제를 접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 Score 100/100 ]





드디어 모든 작업에대한 포스팅이 끝났습니다. 끝맺는 포스팅은 다음 포스트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