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T 게임

구글 애널리틱스 확실한 용어 설명 (세션, 사용자, 페이지뷰)

구글 애널리틱스 확실한 용어 설명 (세션, 사용자, 페이지뷰)




이 글은 방문하신 분의 사이트가 구글 애널리틱스에 등록되어있다는 가정하에 작성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사이트를 등록하신 분이시라면 분석 화면에서 세션, 사용자, 페이지 뷰 등의 항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헷갈리는 개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어쨌든 전부 방문자 단위 아닌가? 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 이해하기 쉽도록 확실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이 이미지에 나와있는 수치를 보고 현재 알고계신대로 분석해보시기 바랍니다.


분석해 보셨나요? 정확하지 않거나 개념이 조금 헷갈리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쭉 읽어주세요!



이해를 돕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람이라고 생각해봅시다.


내 사이트 앞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세워 놓았습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사이트를 편의점이라고 하겠습니다.


진열대를 페이지 라고 하겠습니다.


자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가 편의점을 방문하는 손님을 측정합니다.




처음 A라는 손님이 방문했습니다.

1.구글 애널리틱스는 세션 1 사용자 1 페이지뷰 0를 기록했습니다.

A 손님은 바로 생활용품 진열대로 향합니다.

2.구글 애널리틱스는  세션 1 사용자 1 페이지뷰 1 을 기록했습니다.


A 손님은 생활용품 진열대를 잠시 살펴본 뒤 과자 진열대로 갑니다.

3.구글 애널리틱스는  세션 1 사용자 1 페이지뷰 2 를 기록했습니다.


그때 B라는 손님이 도착해서 아이스크림 진열대를 확인합니다.

4.구글 애널리틱스는 세션 2 사용자 2 페이지뷰 3 을 기록했습니다.


손님 A,B 가 나간 후 10분 후에 손님 A가 다시 방문합니다. 바로 아이스크림 진열대로 향합니다.

5.구글 애널리틱스는 세션 2 사용자 2 페이지뷰 4 을 기록했습니다.


손님 A,B 가 나간 후 50분 후에 손님 B가 다시 방문합니다. 바로 음료수 진열대로 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 "또 오셨네요~"

손님 B는 음료수 진열대 확인후 과자, 생활용품 진열대를 차례로 확인한다.


6.구글 애널리틱스는 세션 3 사용자 2 페이지뷰 7 을 기록했습니다.


자 위의 상황에서 지금까지 총 세션은 3, 총 사용자는 2, 총 페이지 뷰 수는 7입니다. 


무슨 차이인지 이해가 가시나요 ?


5번에서 손님 A가 다시 왔을 때 구글 애널리틱스는 "또 오셨네요~"라고 하지 않습니다. 즉 이전 방문과 이어져있다는 말이죠. 이전 세션과 하나의 세션으로 본다는 말입니다. 세션을 방문 횟수라고 봐도 되겠죠?


6번 처럼 손님 B가 50분만에 다시 방문했을 때는 새로운 방문으로 봅니다. 그래서 세션을 1추가하죠.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이트를 이탈한 이후 사이트에 재접속한다면 새로운 세션으로 기록합니다.

구글에서는 사용자와 자신의 사이트와 30분동안 아무런 상호작용이 없었다면 사이트 이탈로 간주합니다.


이제 세션과 사용자와 페이지뷰의 차이를 이해하셨나요?


자 이제 맨위에 첨부한 이미지에 있는 수치를 분석해 봅시다.



1,104명의 사용자가 방문했으며  그 사용자들이 내 사이트의 페이지를 6,596번 접속했고, 다른 사이트를 보다가 30분 이내에 재방문 한 사용자들도 있었다. 246명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