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리/블로그 연구

티스토리 앱 포스팅 테스트

이 포스팅은 티스토리 앱을 사용하여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티스토리 앱을 활용하여 티스토리 앱에서 글 작성시 어떠한 기능이 있는지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이미지 첨부

우선 이미지 첨부를 해봤습니다. 따뜻한 보일러의 기운을 느끼며 누워있는 저희집 고양이 밤이의 모습입니다.

다음은 텍스트 꾸미기 부분입니다.

텍스트 꾸미기

빨간색 글씨입니다.

청록색 글씨입니다.

갈색 글씨입니다.

굵은 초록색 글씨입니다.

큰 글씨 입니다. 작은 글씨 입니다. 글씨크기는 총 세가지 입니다.

기울인 밑줄 글씨입니다.

취소선 글씨입니다.

링크를 건 글씨입니다.

문단 테스트

기본 왼쪽 정렬입니다.

가운데 정렬을 하면 전부 가운데 정렬이 됩니다. 오른쪽 정렬도 마찬가지 입니다. 꽤 불편한 부분 같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이미지첨부
텍스트 효과(크기, 색)
링크
전체 문단 정렬

위 네가지의 간단한 기능 말고는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없습니다. 부분적으로 텍스트의 효과를 주는 부분 에서도 조금 불편합니다. 실제로 적용 되었는지 안되었는지 정확히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그대로 두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위 문단에서 부분적으로 텍스트 효과를 주고 저장, 불러오기를 반복하고 있는데 불러올때마다 모양이 달라지는 중입니다.

또 미리보기기능 또한 없어서 발행전에 텍스트 효과 상태를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임시저장 기능이 있는데 모바일에서 저장했던 글은 모바일에서만 불러오기가 가능합니다. pc에서는 불러올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pc에서 임시저장한 글도 모바일에서 불러올 수 없습니다.

방법 : 작성 중 상단에서 투명한 종이모양을 누르시면 임시저장이 가능합니다.

글쓰기 페이지에서 자판을 내리신후 우측 하단의 아이콘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만약 모바일에서 포스트를 발행 하더라도 pc에서 수정이 가능하지만 pc에서 수정한 글은 다시 모바일에서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이외의 단점으로는 빠르게 이미지와 정보를 수집하여 가공할 편의성이 부족해진다는 점입니다.

결론 : 티스토리 모바일 앱에서 글을 작성하게 되면 텍스트 효과는 되도록 주지 말자.
pc에서 수정할 것을 전제로 작성 하자.

모바일 앱에서 글을 작성하시게 되시는 분은 작성하시기 전에 이 글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