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컴활 1급 실기

[ID UP]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1급 실기 벼락치기 - 액세스 입력 및 수정 [55/100점]

[ID UP]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1급 실기 벼락치기 - 액세스 입력 및 수정 [55/100점]

액세스 입력 및 수정 기능 구현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드디어 고지가 보이는 것 같은 느낌이 들면서도 이제 시험 시간도 보이네요. 포스팅 중간중간 딴짓에 빠져들다보니 또 시간이 지체되었습니다.  막판 스퍼트를 내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입력 및 수정 기능 구현에서는 액세스 개체인 '폼'에 대해 다루게됩니다. 어려운 부분보다 쉬운 부분에서 확실하게 점수를 따내려고 하는 것이 점수획득에 도움이 됩니다.


  • Microsoft Office 2007 기준이지만 2010 버전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ID UP]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1급 실기 벼락치기

  1. 개요
  2. 엑셀 문제 구성 살펴보기
  3. 엑셀 문제 구성
    1. 엑셀 기본작업 (25점)
    2. 엑셀 계산작업 (30점)
    3. 엑셀 분석작업 (20점)
    4. 엑셀 기타작업 (25점)
  4. 액세스 문제 구성 살펴보기
  5. 액세스 문제 구성
    1. 액세스 DB구축 (30점)
    2. 액세스 입력 및 수정 기능 구현 (25점)
    3. 액세스 조회 및 출력 기능 구현 (25점)
    4. 액세스 처리 기능 구현 (20점)


2. 입력 및 수정 기능 구현

1) 폼 완성 : 폼 속성 설정, 컨트롤 속성, 탭순서, 바운드컨트롤 등을 설정합니다.
2) 하위 폼 : 하위 폼 작성 및 설정
3) 조회 필드 : 조회 필드의 속성 을 설정합니다. 컨트롤 원본 등
4) 기능 구현 : 버튼 등에 작업기능을 구현합니다.

1) 폼 완성


1-1 폼 속성

액세스 객체에서 폼을 디자인 보기로 열어줍니다.

폼안에서 컨트롤을 말고 폼 배경을 클릭해주면 속성시트에 폼의 속성이 나타납니다. 보통 기본보기 속성을 단일 폼이나 연속 폼으로 선택하라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보통 미리보기 화면을 보고 설정합니다. 설정을 적용해 가면서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폼의 옵션도 지시대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1-2 컨트롤 원본 수정

컨트롤 원본과 행 원본을 수정하는 부분이 굉장히 많이 출제됩니다. 이 부분은 경우가 너무 많아 팁을 드리는 걸로 정리하겠습니다.
우선 컨트롤 원본은 레코드 원본에 기인합니다. 레코드 원본은 테이블입니다.
컨트롤 원본은 필드값을 바운드(연결) 시키는 속성입니다.

다급하게 한번 그려봤습니다. 레코드 원본이 '과목' 이라면 필드명으로 바로 필드값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자신의 필드가 아니더라도 DSum, DLookup 함수같은경우엔 테이블을 지정해서 바로 필드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의 함수들을 기출문제를 통해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비주얼베이직 함수와 유사한 것 같습니다.)

콤보상자 컨트롤의 경우는 보통 행 원본을 쿼리작성기로 필드 2개를 불러오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1-3 탭순서

영역 왼쪽 부분을 오른쪽 클릭하여 [탭 순서]를 클릭하면 탭순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폼에서 탭을 누르면 순서대로 포커스가 옮겨집니다.


2) 하위 폼

액세스 개체 목록에서 다른 폼을 기본 폼의 영역으로 드래그하면 하위폼이 설정됩니다.
속성에서 기본 필드 연결, 하위 필드 연결 의 설정을 지시하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이부분은 지시데로 설정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3) 조회 필드

앞서 말씀드렸던 컨트롤 원본과 행 원본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다양한 예제를 직접 학습하시는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4) 기능 구현

프로시저를 작성하는 하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엑셀처럼 비주얼베이직을 이용합니다.
여기서는 Docmd만 쳐봐도 반은 먹고 들어간다고 생각합니다. Docmd를 코드에서 작성 후 . 을 쓰면 구현 가능한 함수 목록이 쭉 나옵니다.
Close(폼 닫기) 부터 OpenReport(보고서 열기) 까지 다양한 기능을 Docmd가 가지고 있습니다. 엑셀처럼 Unload Me로 폼을 닫으면 안됩니다.

필수적으로 익혀야할 함수는 MsgBox 입니다. 
거의 모든 문제에 출제되는 함수 인것 같습니다.
다행히 비주얼베이직을 많이 경험한 적이 있어서 저는 익숙했습니다.

MsgBox 메세지, 타입, 제목

위 처럼 입력하면 단순히 메세지박스를 띄우는 기능입니다.

A = MsgBox(메세지, 타입, 제목)

위 처럼 괄호를 넣는 경우 변수에 vbYes 나 vbNo를 입력 받을 수 있습니다.

If A = vbYes Then 처럼 [예]를 클릭했을 때의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필수적인 기능들을 설명 드렸지만 다른 기능의 경우 역시 기출문제로 다양한 함수를 직접 사용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완벽히 학습하셨다면 액세스 100점 중 55점을 획득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기출문제로 다양한 기능들을 접해보고 오셨을 경우입니다. 저도 기출문제를 열심히 분석하고 정리하다가 포스팅이 늦어지게 되었네요. 이제 시험까지 8시간정도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한지는 4일 째 인것 같습니다. 이대로 쭉 벼락치기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Score 55/1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