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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관리/애드센스

애드센스 수익 분석 방법 총정리 - CTR,CPC,RPM 등

애드센스를 블로그에 적용한지 거의 한 달이 되어가는 시점입니다. 한 달이 지난 후 애드센스 적용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얼마안되는 한 달간의 소소한 수익을 분석하여 공개할 예정입니다.

그 전에 수익을 어떻게 분석할지 구글 도움말의 정확한 정보를 빌어 애드센스 수익 분석 방법을 나름대로 보기좋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애드센스 용어에 대해 잠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TR, CPC, RPM 이 세 가지 측정항목 알아 두셔야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도움말에서 이 용어의 정의를 설명하는데 먼저 이 설명을 첨부한 후 아래에서 알기쉽게 풀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도움말에서의 용어 정의

페이지 CTR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페이지 CTR = 클릭수/ 페이지 조회수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수가 25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 CTR은 0.8%입니다. (2/250=0.8%)


광고 CTR (노출 CTR)

표준 광고에서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개별 광고 노출수로 나눈 비율입니다.

광고 CRT = 클릭수 / 광고 노출수

예를 들어, 1,000회 광고 노출에서 클릭이 5번 발생했다면 광고 CTR은 0.5%가 됩니다.

링크 단위에서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링크 단위 클릭 시 나타나는 광고 페이지에 대한 노출수로 나눈 비율입니다.


클릭당비용(CPC)

CPC(클릭당비용)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입니다.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페이지 RPM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0.15 / 25) * 1,000).


광고 RPM (노출 RPM)

1,000회 노출당 광고 수익(RPM)은 추정 수익을 발생한 광고 노출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광고 RPM = (예상 수입 / 노출수) * 1000

예를 들어 광고 노출수 45,000회의 예상 수입이 180달러인 경우 광고 RPM은 ($180 / 45,000) * 1000, 즉 4달러가 됩니다.


위는 전부 구글 애드센스 도움말에서 제공하는 CTR, CPC, RPM의 용어 정의입니다.

추가적으로 팁을 드리자면 애드센스 수익을 공개하시려는 분들은 CTR, CPC, RPM 등의 구체적인 수치를 공개하시면 애드센스 정책 위반입니다.

다만 수익 자체는 얼마든지 공개하셔도 정책 위반이 아닙니다.


위의 정의를 처음 접하시는 분께서는 이런 생각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 수치를 볼 때마다 이런 계산을 언제하지? 수시로 바뀔텐데..'

이는 당연한 생각입니다.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실용적인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그 전에 기본적으로 위에서 설명한 CTR, CPC, RPM 애드센스의 측정 항목은 어느 기간내에서 측정 됩니다.

PC건 모바일 앱에서건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첫 페이지에서는 오늘 현재까지 (자정 후 지금까지)를 기간으로 한 측정 내용이 표시됩니다.

이 측정 기간을 생각하시고 아래의 내용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각 용어 설명

CTR

정의 : 설정된 기간 내의 수익을 기준으로 1000 페이지 뷰(or 광고 노출)당 얼마나 광고가 클릭 되었는가

1%의 페이지 CTR 이 측정되었다면 1000페이지 뷰면 10번 정도의 클릭이겠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 현재 까지 100페이지 뷰에서 광고가 두 번 클릭이 되었다면 페이지 CTR은 2%입니다.


CPC - 클릭당 수익이 발생하는 광고 (CPM - 노출당 수익이 발생하는 광고)

정의 : 설정된 기간 내의 CPC 광고 수익이 평균 얼마인가.

오늘 현재까지 클릭이 10번 되었고 CPC 광고 수익이 $3.0 이라면 CPC 는 $0.3으로 측정됩니다.


RPM

정의 : 설정된 기간 내의 수익을 기준으로 1000 페이지 뷰(or 광고 노출)당 얼마의 수익이 발생하였는가?

$10 의 페이지 RPM 이 측정되었다면 1000페이지 뷰면 $10 정도의 수익이 나겠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 현재 까지 100페이지 뷰에서 $0.5의 수익이 발생했다면 페이지 RPM은 $5.0 입니다.

참고

페이지 뷰 : 페이지가 로딩된 횟수.

(광고) 노출 수 : 광고가 송출된 횟수.


조금이라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위의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분석 방법

먼저 수익을 분석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수익을 최대한 증대시키기 위해서입니다.

그렇다면 수익을 증대 시키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 가를 지난 수익 자료를 통해 알아보는 것수익을 분석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필연적으로 분석 시점 까지 수익을 얻게해준 기존의 몇가지 요소들에 대해서 살펴봐야합니다.


1. 콘텐츠 (포스트)

블로그에서 수익을 내려면 당연히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또 블로그에서의 콘텐츠라 하면 당연히 포스트입니다.

포스트 수가 많아야 여러 키워드에서 검색 노출이 되는 횟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CTR이 낮더라도 포스트의 수가 많다면 그것을 커버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한 포스트당 하루에 1페이지뷰를 발생시킨다고 가정해봅시다.

포스트가 1000개가 있다면 기본적으로 1000페이지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한 포스트당 10페이지뷰를 발생시킨다면 10000페이지뷰는 무조건 발생한다는 겁니다.

10개의 포스트가 있고 한 포스트당 500페이지뷰를 발생시키는 것 보다도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광고 노출 수가 늘어나게 되고 수익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극단적인 예시이며 당연히 타겟 키워드포스트 주제, 내용 등에 따라서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포스트 수는 많을 수록 좋다는 것입니다.


2. 광고 배치

적절한 광고 배치는 CTR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유저의 눈에 잘 띄도록 배치되는 것이 가장 좋겠죠.

구글에서 권하는 효과적인 광고 크기가 있습니다.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확인된 광고 크기는 336x280 큰 직사각형, 300x250 중간 직사각형, 728x90 리더보드, 300x600 반 페이지, 그리고 모바일의 경우 320x100 큰 모바일 배너입니다. 

효과가 가장 크다고 확인이 되었지만 자신의 블로그에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서도 CTR이 달라질 수 있겠죠.


3. 지난 실적과 비교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어떤 포스트가 얼마나 페이지뷰를 발생시켰는지 얼마의 수익을 발생시켰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키워드가 얼마만큼의 페이지뷰를 발생시켰는지 분석함으로써 사람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다음 포스트 주제를 선정 할 수 있습니다.


또 제공하는 기능 중에 지난기간과 비교하는 기능이 있는데 이것을 잘 활용해야합니다. 포스트 수가 늘어가고 키워드 또한 늘어 감에 따라

예상 수익, 클릭 수 등이 비례하여 잘 증가하고 있는지 검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어떻게 광고 배치를 했을 때 수익이 증가하는지 또한 기간별로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4. 애드센스 최적화

애드센스 메뉴에 보면 최적화라는 메뉴가 존재합니다.

최적화의 의미는 수익을 최적화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구글 애드센스가 추천하는 최적화 방법과 최적화 리소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리소스를 활용하여 공부하는 것도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됩니다.


5. 실험

최적화 메뉴에서 실험 메뉴가 있습니다.

광고의 스타일을 바꿔 설정을 실험해 볼 수 있고

광고 카테고리를 차단, 또는 허용하여 실험해볼 수 있습니다.


실험 메뉴가 아니더라도 직접 다양한 설정을 바꿔가며 

위에서 소개한 지난 기간과 비교 기능을 통해 설정을 바꾼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수익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다양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숙지하고 적용하는 것이 수익 증대를 이끌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무엇보다도 블로그의 목적은 흥미롭고 유용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점을 잘 지켜가면서 위의 요소들로 수익을 분석해보는 작업은 블로그의 목적과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익은 기본적으로 페이지뷰가 많아야 하며 페이지뷰가 많으려면 양질의 포스팅이 먼저 뒷받침 되어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