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리/티스토리 팁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수 급증할 때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수 급증할 때



 바로 오늘 11월 21일이 되자마자 00시 30분 전후로 제 블로그 방문자수가 3000명 가량이 한번에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처음엔 단순한 오류겠거니 했다가, 누가 일부러 내 블로그 방문자수를 조작하는 건가도 싶었습니다. 불안한 마음에 다음 고객센터에 티스토리 문의를 넣었더니 오늘 오전에 답변이 메일로 왔습니다.  같은 현상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은 이 내용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메일 내용의 일부를 첨부해 드리겠습니다.


- 문의내용


갑자기 30분동안 방문자수가 2700명이 증가했습니다... 이게 제가 한 여뷰징 현상이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으며 원인을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아무 일도 하지 않았는데 왜그럴까요? 지금도 계속 올라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유입로그가 남지 않고있으며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시 실시간 활성 사용자 수 또한 1~2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답변내용 일부



갑작스런 방문자 수 변동에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할 수 있으며 
검색 엔진의 검색 노출 정책 변화, 글 작성 주기 변화, 글의 주제/키워드/트렌드의 영향이 대표적입니다. 

추가로 검색 로봇 방문의 영향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티스토리는 방문자 수 카운트 시 사람과 로봇을 구분하여 사람의 방문만 집계하지만 
예기치 않은 경우가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죄송하지만, 더욱 정확한 통계를 확인하길 원하신다면 전문 통계 서비스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통계 서비스는 업체마다 카운트 방식이 다르므로 
티스토리 통계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점 미리 알려 드립니다. 



 구글봇이나 기타 검색로봇들이 한번에 방문해서 그런걸까 생각해보던 차에 답변이 왔는데, 다음 직원분도 검색로봇의 방문에 가능성을 높게 두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사람과 로봇을 구분해서 사람의 방문만 집계한다고 하셨습니다. 역시 오류가 발생한 것이 맞는것 같으며 전문 통계서비스를 참고해보라고 합니다. 추가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메뉴 -> 통계 탭 -> 경로에서 보이는 유입 경로는 블로그에 접속할 때 방문자의 Referer값을 체크한 것 이라고 합니다. 당연한건가요..?


 이 답변이 오기 전에도 여러 가지로 구글링을 해봤는데 검색로봇이 방문하여 사이트의 트래픽이 갑자기 급증하는 현상은 매우 일반적이고 당연한 것이라고 합니다. 제가 처음 겪는 현상이라 당황했을 뿐입니다.


 하지만 제 최악의 경우엔 방문자수가 급증하면서 트래픽이 잡히게되면 세션당 머문시간의 평균이 극심하게 줄어들 것이며 블로그 지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 같습니다. 이탈률 또한 높아지긴 마찬가지구요. 하지만 네이버와 구글 등의 검색로봇들이 제 블로그의 트래픽을 정확히 잡아내서 로봇들의 방문을 분리했다면 그런일을 없을거라고 봅니다. 이미 이런 일을 겪은 블로그들도 많았고 문제없이 운영중인걸 보면 말입니다.


 결론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비정상적인 방문자수 급증은 정상이다.' 라는 말입니다.

이렇게 잡히게되는 방문자수가 싫으신 분들은 검색 로봇들을 차단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로봇 차단에 대한 글은 아래링크에 잘 나와있습니다.


http://kiss7.tistory.com/131




너무 심하게 올라간 방문자 수




 하나 걸리는점이있다면 제 방문수는 10배정도로 터무니없이 증가했다는 점입니다. 현재 시간은 오후 4시 전후입니다. 하지만 방문자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오후 11시 59분에는 아마 더 증가해있을 듯 싶습니다. 아직까지 이정도로 방문자 수가 오른 블로그를 본적이없어서 조금 애매합니다. 비슷한 현상이 있으셨던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선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세션 수를 검토해봐야할 듯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하루가 지난뒤에 그날의 통계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의 통계를 내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검토를 하게되면 결과를 이 포스팅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 17.11.22 구글 애널리틱스 검토 정보 오늘 확인해본 결과 애널리틱스에서 세션 수가 200을 조금 넘은 상태였습니다. 역시 구글 애널리스틱은 검색엔진들의 비정상적인 접근을 통계로 잡지 않는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