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리/티스토리 팁

티스토리 모바일 앱의 활용도 통계, 글쓰기


티스토리 모바일 앱의 활용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혹은 운영하지 않는 분이라도 티스토리 공식 모바일 앱을 알고계실 겁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모바일 앱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우선 블로그를 운영하던 운영하지 않던 메인화면에서 여러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라온 글들을 카테고리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PC에서 티스토리 메인 화면을 보는 것과 거의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앱을 활용해 블로그를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할 수 있는 정도는 극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좌측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팝업됩니다.

HOME : 메인 화면

설정 :  로그인 정보, 블로그 기본정보, 알림여부 등의 정보 수정

내 블로그 : 드롭메뉴로 내 블로그들을 보여줌. + 버튼으로 블로그 추가 가능. 블로그 이름 선택시 해당 블로그에 포스팅한 글들의 목록이 나옴

- 그 외의 메뉴

글목록 : 자신의 블로그의 글 목록

방명록 : 자신의 블로그의 방명록

통계 : 자신의 블로그의 통계

링크 : 내가 링크 추가한 링크들

글 목록입니다.

주로 사용하게 되는 기능

사실상 그나마 주로 사용하게 되는 경우는 굵게 표시한 통계 부분입니다. 


pc에서의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처럼 방문자수, 유입키워드, 유입로그, 유입순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주로 사용하게 되는 기능의 경우 포스팅한 글에 댓글이 달렸을 때 알림을 받아 빠르게 피드백을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앱의 글쓰기 기능

티스토리 앱의 글 쓰기 기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어제 한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2017/12/06 - 티스토리 앱 포스팅 테스트

티스토리 앱의 글 쓰기 기능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기능입니다. 위의 글에서 기능들의 사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이미지첨부
2. 텍스트 효과(스타일, 크기, 색)
3. 링크
4. 전체 문단 정렬


위의 네 가지 기능으로 할 수 있는게 뭐가 있을 까요? 저 같은 경우에는 블로그에 포스팅 하는 글들 대부분이 정보성 글이기 때문에 모바일 상에서 이미지와 자료들을 모아서 가공하여 정보로 만드는 작업이 굉장히 불편합니다. 더 군다나 위 처럼 기능까지 매우 제한적이라면 더욱 포스팅이 어려워 집니다.


글쓰기 기능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이미지도 수집해서 첨부하기 힘들고 정렬도 전체 정렬입니다. 부분적으로 텍스트 효과도 주기 어렵습니다. 결국 앱으로 작성할 수 있는 포스팅의 종류는 주관적으로 생각했을 때 일기, 소설, 수필, 독서감상문,  단순히 무엇무엇에 대한 생각 등의 줄글의 포스트 외에는 사용하기 어렵다는 생각입니다.

따라서 티스토리 모바일 앱에서 포스팅을 하실 생각이라면 줄글로 포스팅할 카테고리를 정해 놓은 뒤 해당 카테고리에만 포스팅 하는 방법을 사용하시는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