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컴활 1급 실기

[ID UP]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1급 실기 벼락치기 - 액세스 DB 구축 [30/100점]

[ID UP]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1급 실기 벼락치기 - 액세스 DB 구축 [30/100점]

액세스 DB 구축 작업에 관한 집중 공략 포스팅입니다.  액세스는 엑셀보다 일반인들에게는 매우 생소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래도 문제가 나오는 형식을 익혀두면 문제 풀이에는 엑셀과 그렇게 다를 것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엑셀에서도 실생활에서 쓰는 기능들을 많이 사용하지 않았으니까요.

결국 누가 문제 형식에 더욱 익숙한가가 컴활 1급 실기 합격 여부를 가른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 Microsoft Office 2007 기준이지만 2010 버전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ID UP]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1급 실기 벼락치기

  1. 개요
  2. 엑셀 문제 구성 살펴보기
  3. 엑셀 문제 구성
    1. 엑셀 기본작업 (25점)
    2. 엑셀 계산작업 (30점)
    3. 엑셀 분석작업 (20점)
    4. 엑셀 기타작업 (25점)
  4. 액세스 문제 구성 살펴보기
  5. 액세스 문제 구성
    1. 액세스 DB구축 (30점)
    2. 액세스 입력 및 수정 기능 구현 (25점)
    3. 액세스 조회 및 출력 기능 구현 (25점)
    4. 액세스 처리 기능 구현 (20점)


1. DB구축

1) 테이블 완성 : 조건에 따라 필드 속성을 설정합니다.
2) 관계 : 조건에 따라 관계를 설정합니다. 참조 무결성 유지.
3) 콤보 상자 조회 속성 : 필드를 콤보 상자로 조회하도록 합니다.
4) 외부 데이터 : 외부데이터를 가져와서 연결합니다.

1) 테이블 완성

이 문제에서는 기존에 답안파일 안에 작성되어있는 테이블에서 필드의 속성을 설정합니다.

앞으로 액세스를 다루실 때 저 빨간 사각형 부분을 자주 사용하시게 될겁니다. 

개체별로 보기 항목이 다른데 테이블에서는 데이터시트 보기디자인 보기를 주로 사용합니다.

아래에는 모든 개체가 표시됩니다. 액세스 문제에서 다룰 개체는 테이블,쿼리,폼,보고서 입니다.

테이블 완성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문제에서 지시한 테이블을 탭으로 연 뒤에 [디자인 보기]로 전환합니다.


1-1 기본키 지정

위 스크린샷 에서 보이는 [테이블 도구] - [디자인] - [도구] - [기본 키] 버튼을 눌러 선택한 필드를 기본키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Tip. 기본키란 테이블에서 행을 식별할 수 있게 행마다 유일한 값을 가지는 필드를 말합니다. ID나 주민등록번호 등이 기본 키가 될 수 있겠죠. 이름은 동명이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기본키가 될 수 없습니다.

1-2 필드 속성


테이블을 디자인 보기 화면에서 보면  각 필드가 행으로 나타납니다. 열에는 필드 이름과, 데이터 형식이 있습니다.
여기서 데이터 형식은 필드에 입력받을 값의 형식을 지정합니다, 보통 텍스트, 숫자, 날짜가 대표적입니다.

텍스트 형식 필드 속성을 수정해보겠습니다.
수정할 필드를 클릭합니다.

필드 크기, 기본값, 필수여부, 빈문자열, 인덱스 등은 문제지 지시사항 그대로 설정하면 됩니다. 쉬운 단계이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신경써야할 부분은 입력 마스크와 유효성 검사 규칙입니다.

입력마스크에서 알아둘게 몇가지 있습니다. 우선 입력마스크에 대한 상세 설명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OFFICE 입력마스크 도움말

컴활 1급 실기에서 주로등장하는 입력마스크 문자는 L과 0 입니다.

L은 사용자가 문자를 입력해야하며 0은 숫자를 입력해야합니다.

또 필드값에 ' - ' 이렇게 대쉬가 들어갈 경우 이 값도 저장하게 하는 기능을 입력마스크에서 수행합니다.

예를들어 'A63-B33' 이 런 형태로 문자가 ' - '까지 테이블에 저장되게 하려면 입력마스크는 L00-L00;0 형태가 됩니다.

뒤에 ;0 을 붙이면 기호또한 문자로 저장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세미콜론으로 옵션의 구간을 나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음 구간에는 예비문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값을 입력하지 않으면 예비문자로 대체하게 됩니다.

L00-L00;0;# 이렇게 입력마스크를 지정하면 사용자가 값을 입력하지 않았을 때 '###-###' 이렇게 나타나게 됩니다.


다음은 유효성 검사 규칙입니다. 

OFFICE 유효성 검사 규칙 도움말

위의 링크에서 전체적인 도움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효성 검사 규칙에서는 필드값을 주체로 합니다. >0 과 같이 작성하면 0보다 커야한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등호나 부등호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또 필드값을 주체로 하지 않고 규칙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코드] 와 같이 그 행의 레코드를 주체로 할 수 있습니다.

Len([코드])>10 -> 코드 필드값 의 길이가 10이상이어야 한다.

또 위와 같은 조건들을 연산할 수 있는 연산자도 사용됩니다. AND, OR 은 물론이고 사이 값을 요구하는 BETWEEN 1 AND 10 도 있습니다.

여기서 조건을 부정하는 연산자는 NOT 입니다. 또 문자열을 검사하는 연산자가 있는데 IN 입니다.

IN("김","이","박") 이렇게 작성하면 김, 이, 박 중에 필드값이 있어야 된다는 의미 입니다. NOT IN("김","이","박") 이라고 하면 김,이,박이 아니어야 합니다.

어렵지 않죠?


2) 관계



[데이터베이스 도구] - [표시/숨기기] - [관계]를 클릭합니다. 팝업창에서 표시할 테이블을 추가하고 창을 닫습니다.

필드 간의 관계를 설정해야 합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두 테이블에 똑같은 필드가 있을 겁니다. 물론 문제에서 지시해줍니다.

한쪽필드에서 반대쪽 필드로 드래그 해주면 됩니다.

일대다 관계인지 다대일 관계인지 우선 지금은 생각할 필요가 업습니다. 드래그를 하면 창이 뜨게 되는데 참조 무결성 유지는 체크해주셔야합니다. 문제에서도 지시할겁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삭제 등의 옵션은 문제의 지시대로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3) 콤보 상자 조회 속성

필드 속성화면에보면 위에 일반,조회 탭이 있습니다. 조회 탭을 클릭 후 컨트롤 표시를 텍스트 상자에서 콤보 상자로 변경합니다.

그럼 필드가 콤보 상자로 보여지게 되며 조회탭에 콤보상자의 속성들이 보여집니다.


다른 옵션들은 문제의 지시사항 대로 설정하면 되고 신경써야할 부분은 행 원본입니다.

쿼리문을 작성하면 되는데 쿼리문을 몰라도 쿼리 작성기를 이용하면 쉽습니다. 행원본 속성 오른쪽에 ... 으로 되어있는 탐색 버튼을 클릭하여 쿼리 작성기를 열어줍니다.

그리고 가져올 필드를 추가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DB구축 작업의 3단계입니다. 잘 숙지 하셨다면 무려 30점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은데에 반해 큰 점수입니다. 꼭 완벽하게 숙지하고 시험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Score 30/1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