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컴활 1급 실기

[ID UP]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1급 실기 벼락치기 - 액세스 조회 및 출력 [80/100점]

[ID UP]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1급 실기 벼락치기 - 액세스 조회 및 출력 [80/100점]

액세스 조회 및 출력 기능 구현 작업입니다. 보고서와 관련된 작업을 하는 부분입니다. 또 지난 작업에 이어서 폼도 다룹니다. 비주얼베이직 코딩 문제에 대한 다양한 경험은 필 수 입니다. 여러번 강조하지만 그만큼 중요합니다. 꼭 기출문제를 반복하세요.

동시에 이해도를 높여야만 유형이 꼬아져서 출제되어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단순히 이렇구나~ 하고 넘어가시지 마시고 끈기있게 분석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모든 것의 원인을 찾아가고 깊게 생각하는 것이 모든 공부의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 Microsoft Office 2007 기준이지만 2010 버전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ID UP]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1급 실기 벼락치기

  1. 개요
  2. 엑셀 문제 구성 살펴보기
  3. 엑셀 문제 구성
    1. 엑셀 기본작업 (25점)
    2. 엑셀 계산작업 (30점)
    3. 엑셀 분석작업 (20점)
    4. 엑셀 기타작업 (25점)
  4. 액세스 문제 구성 살펴보기
  5. 액세스 문제 구성
    1. 액세스 DB구축 (30점)
    2. 액세스 입력 및 수정 기능 구현 (25점)
    3. 액세스 조회 및 출력 기능 구현 (25점)
    4. 액세스 처리 기능 구현 (20점)


3. 조회 및 출력 기능 구현

1) 보고서 완성 : 정렬, 그룹, 보고서 속성, 계산컨트롤 작성 등
2) 조회 기능 : 속성, 메서드, 필터 등을 이용하여 레코드 탐색
3) 출력 기능 : 인쇄 미리보기 기능 구현


1) 보고서 완성

1-1 보고서 자체 수정

우선 Lable을 생성하는 문제가 출제되는데 한번만 따라해보셔도 충분하기 때문에 이부분은 생략하겠습니다.

그룹화 및 정렬에 관한 문제가 출제됩니다.
보고서 디자인 보기에서 아래쪽에 있습니다.


조금 과장해서 3초만에 3점을 얻을 수 있는 문제입니다. 넘어가겠습니다.

1-2 컨트롤 원본

폼과 마찬가지로 여기서도 컨트롤 원본을 수정합니다. 레코드 원본을 참고 하셔서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컨트롤 원본에 대해서는 이전 글에서 언급했으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2017/12/11 - [ID UP]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1급 실기 벼락치기 - 액세스 입력 및 수정 [55/100점]

Tip. 현재 페이지 = [Page] , 전체 페이지 수 = [Pages] 입니다. 잘 연결해서 사용하시면 이것 역시 3초만에 3점짜리 입니다.

2) 조회 기능

이벤트 프로시저를 이용해서 레코드를 탐색합니다. 레코드 원본에 대해서는 이미 설명 드렸죠?
Filter 속성으로 ( 필드명 = '값' ) 과같이 설정해준뒤 FilterOn = True 를 해주면 어렵지 않게 필터를 이용한 레코드 탐색을 할 수 있습니다.
또 필터에는 ApplyFilter 함수가 있는데 매크로 작성시에 사용될 수 있으며 Docmd로 비주얼베이직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here 인자 부분에 조건을 입력하는데 연결된 테이블의 필드와 다른 테이블의 필드를 잘 비교해서 사용해야합니다. 컨트롤 원본처럼 [필드] 이런 형식으로 조건을 부여합니다. 이 부분도 여러번 반복해서 풀어보셔야합니다.

3) 출력 기능

무려 5점짜리이지만 너무 간단합니다. 3초에 5점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매크로 작성기나 Docmd로 OpenReport 함수를 실행해서 보고서 이름을 넣고 Preview 형식으로 여는 인자를 넣어주면 끝입니다.
물론 문제해서 지시하는 방법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번 작업 또한 컨트롤 원본이나 코드 작성에서 막히지만 않는다면 수월하게 넘어가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완벽하게 익히셨다면 100점중 80점을 획득 하실 수 있습니다.

[ Score 80/1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