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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컴활 1급 실기

[ID UP]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1급 실기 벼락치기 - 엑셀 분석작업 [75/100점]

[ID UP]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1급 실기 벼락치기 - 엑셀 분석작업 [75/100점]


세번째, 분석작업입니다. 피벗테이블과 매크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분석항목에서도 문제 형식은 비슷하지만 매번 다른 것들을 지시합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따지고보면 어렵지는 않습니다. 이번엔 하나의 예제를 들어서 그대로 따라가기보다는 지시에 따른 적절한 풀이 방안을 마련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가장 낮은 배점인만큼 확실히 난이도가 낮은 느낌이 있습니다.


  • Microsoft Office 2007 기준이지만 2010 버전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ID UP]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1급 실기 벼락치기

  1. 개요
  2. 엑셀 문제 구성 살펴보기
  3. 엑셀 문제 구성
    1. 엑셀 기본작업 (25점)
    2. 엑셀 계산작업 (30점)
    3. 엑셀 분석작업 (20점)
    4. 엑셀 기타작업 (25점)
  4. 액세스 문제 구성 살펴보기
  5. 액세스 문제 구성
    1. 액세스 DB구축 (30점)
    2. 액세스 입력 및 수정 기능 구현 (25점)
    3. 액세스 조회 및 출력 기능 구현 (25점)
    4. 액세스 처리 기능 구현 (20점)


3. 분석작업

1) 피벗 테이블 : 그룹, 계산 필드 추가, 옵션, 피벗 스타일 등을 설정합니다.
+매크로 기록 기능을 이용한 요소
2) 부분합 : 정렬 후 부분합, 부분합 제거 등 기록
3) 목표값 찾기 : 셀의 변화 기록
4) 데이터 통합 : 통합 기능을 기록
5) 자동 필터 : 자료 추출을 기록

말씀드렸지만 피벗 테이블과 매크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둘다 어려운 부분은 없고 한번씩만 해보시고 나중에 기억 날 수 있을 정도로만 익혀두시면 됩니다.

피벗 테이블

기본 순서를 작성한 후 조건 형식별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삽입] - [피벗 테이블] 을 클릭합니다.

피벗 테이블로 작성할 원본 데이터의 범위와 붙여넣을 셀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조건에 맞게 값들을 체크합니다. 이부분에서 행과 열에 무슨 항목들이 있는지 미리보기 화면을 잘 살펴보셔야합니다.

문제지의 결과 화면과 필드를 영역에 추가하는 것을 머릿속에서 잘 연결짓는 방향으로 공부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다음 조건입니다.

1) 보고서 레이아웃 설정

문제지에서 제시한 형식을 선택합니다. [피벗 테이블 도구] - [디자인] - [레이아웃] - [보고서 레이아웃] 입니다.

2) 필드 추가

이제 새로운 필드를 추가하거나 계산 필드를 추가해야합니다.

새로운 필드는 기존의 필드를 값으로 드래그 해서 데이터 표시형식을 바꿔주는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회원명' 필드를 개수로 표시해서 '회원수' 필드로 바꿀 수 있습니다.

회원 명으로 만든 회원수 필드입니다. 값 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 - [값 필드 설정] 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Tip. 행 헤이블이 수치일 경우 그룹화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행 머리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 - [그룹] 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그룹화 단위를 알맞게 변경하시면 됩니다.


3) 계산필드

계산필드를 삽입하라는 지시가 있으면 아래와 같이합니다.

[피벗 테이블 도구] - [도구] - [수식] - [계산 필드] 를 클릭합니다.

위 처럼 기존의 필드를 사용하여 새로운 필드의 값을 계산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 필드의 값을 사용 가능합니다. [확인]을 누르면 기존의 필드처럼 피벗 테이블 창에  새로운 필드가 추가됩니다.


4) 그룹화

레이블이 수치인 경우 그룹화를 지시할 수 있습니다. 

행 레이블도 가능하고 열 레이블도 가능합니다. 레이블 명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 - [그룹] 을 클릭합니다.


위처럼 단위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날짜같은 경우 년, 월 , 일별로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룹화의 결과입니다. 그룹별로 묶이게 됩니다.

5) 부분합 표시

피벗 테이블에서 부분합을 표시하라는 지시가 있을 경우 아래처럼합니다.

[피벗 테이블 도구] - [디자인] - [부분합] - 알맞은 옵션을 선택합니다.


매크로


공통적으로 매크로 기록을 시작후 행동을 녹화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발 도구] - [코드] - 매크로 기록을 클릭하여 기록을 시작합니다.

매크로의 이름을 입력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기록이 완료되면 기록 중지를 클릭하면 끝입니다.




매크로 에서 기록하기를 지시하는 항목들입니다.

1) 부분합 : 정렬 후 부분합, 부분합 제거 등 기록

2) 목표값 찾기 : 셀의 변화 기록

3) 데이터 통합 : 통합 기능을 기록

4) 자동 필터 : 자료 추출을 기록

네 가지의 기능이 모두 [데이터] 탭에 모여있습니다. 이 과정은 매우 간단하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가지 모두 단지 클릭해서 조건에 맞게 설정만 해주면 끝입니다. '매크로 기록'을 하게되면 [데이터] 탭에서 기능을 찾아야한다는 것은 꼭 숙지해 두시기 바랍니다.

주의할 점은 매크로를 어느 셀에서든 실행해도 잘 실행 되어야 하다는 점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꼭! 매크로 기록을 클릭한 후에 범위를 지정하도록 해야합니다.

단, 매크로를 실행하는 버튼을 만들라는 지시가 있을경우 지시에 따라 [삽입] 에서 도형을 생성한후 (또는 [개발 도구] - [컨트롤] - [삽입]) 오른쪽 단추를 눌러 '매크로 지정'을 해주면 됩니다.

여기까지 완벽하게 숙지하셨다면 엑셀 100점중 75점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완벽하게 작성하셔도 엑셀은 합격이 가능 합니다.

[ Score 75/1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