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T 게임

포토샵 강좌 - 정렬하기 Align, 분포하기 Distribute

포토샵 강좌 정렬하기 Align


오늘은 포토샵에서 이미지들을 정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정렬하는 방법은 알고계신 분들도 있으실 텐데 몇가지 사용할때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동툴(MoveTool)을 선택하면 상단에 이미지를 정렬하는 도구들이 나타납니다.

용어 설명은 마우스를 올려놓아 보시거나 다른 글들을 참고하시면 되구요, 저는 아주 간단하고 알아보기 쉽게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위 처럼만 생각하셔도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슾니다. 수직, 수평이라던가 헷갈리게 생각안하셔도 됩니다.

그럼 각각의 기능을 보겠습니다.

총 네 개의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정렬, 분포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정렬,분포 할 때 차이가 나게끔 이미지를 조금 수정하였습니다.


1. 정렬

1) 정렬 위 : 선택한 레이어 중 가장 위쪽에 있는 레이어에 모든 레이어의 상단이 맞춰집니다.






2) 정렬 중간 (수직) : 선택한 레이어들의 수직 중간부분이 레이어들의 수직 중간으로 맞춰집니다.

3) 정렬 아래 : 선택한 레이어 중 가장 아래쪽에 있는 레이어에 모든 레이어의 하단이 맞춰집니다.

4) 정렬 왼쪽 : 선택한 레이어 중 가장 왼쪽에 있는 레이어에 모든 레이어의 왼쪽이 맞춰집니다.

5) 정렬 중간 (수평) : 선택한 레이어들의 수평 중간부분이 레이어들의 수평 중간으로 맞춰집니다.

6) 정렬 오른쪽 : 선택한 레이어 중 가장 오른쪽에 있는 레이어에 모든 레이어의 오른쪽이 맞춰집니다.


2. 분포

1) 분포 위 : 각 레이어들의 맨 위 픽셀을 기준으로 수직으로 동일한 간격으로 분포합니다.



2) 분포 중간 (수직) : 각 레이어들의 수직 중간픽 셀을 기준으로 수직으로 동일한 간격으로 분포합니다.


3) 분포 아래 : 각 레이어들의 맨 아래 픽셀을 기준으로 수직으로 동일한 간격으로 분포합니다.


4) 분포 왼쪽 : 각 레이어들의 맨 왼쪽 픽셀을 기준으로 수평으로 동일한 간격으로 분포합니다.


5) 분포 중간 (수평) : 각 레이어들의 수평 중간 픽셀을 기준으로 수평으로 동일한 간격으로 분포합니다.


6) 분포 오른쪽 : 각 레이어들의 맨 오른쪽 픽셀을 기준으로 수평으로 동일한 간격으로 분포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이 포토샵에서의 정렬, 분포 툴의 기능입니다.

분포에는 차이가 거의 없어보이지만 기준이 되는 픽셀을 유의해서 이해하시면 됩니다. 서로 다른 이미지들을 분포 해보시면 차이가 명확히 보이실 겁니다.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정렬에서 수직,수평 가운데 정렬입니다. 정렬 툴을 사용하는 다른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위 처럼 사각툴로 선택영역을 설정하면 선택되어있는 레이어안의 픽셀이 사각형 기준으로 정렬됩니다. 전체 이미지에서 가운데 정렬을 하려면 Ctrl + A를 누르시고 무브툴을 클릭하시면 정렬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이제 수직,수평 중간 정렬하시면 되겠죠?

즉 선택영역과 정렬의 관계를 설명드리자면

선택을 안했을 때는 전체영역에서 정렬하고 선택을하면 선택영역에서 정렬합니다.

분포의 경우는 선택영역과 무관하게 선택된 레이어들 끼리의 분포입니다. 영역의 의미가 없죠.

감사합니다.